침치료 원리 및 침치료시 전.후 주의사항
환자가 침치료 받으러 내원 했는데 침치료의 원리와 침치료시 전,후에 대한 주의 상항을 알지 못하면 침치료 후에 나타나는 반응으로 걱정을 하실수 있습니다.
침치료 원리:
침치료는 근육에 자침을 하고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면 발침을 합니다. 자침된 부위에는 전류의 흐름이 많아져 근육이 스트레칭 되는 것처럼 이완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손상된 근육에 침치료를 하면 운동하는 효과를 내는데 근육을 움직이면서 운동하는 것이 아닌 정적인 상태에서 침을 통해서 운동하는 효과를 내기에 침치료를 정적인 피동 운동 요법(静态被动运动疗法)으로 저는 보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침치료는 단순한 자극 요법이 아닌 운동 요법이기에 침치료시 이에 맞는 준비와 주의사항을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 |
| 목통증 침치료 |
침치료 전 주의사항:
침치료는 운동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나기에 침을 맞기 전에 몸이 운동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준비가 안되었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알리고 그에 맞는 적절한 조치를 취할때까지 침치료는 받지 않는게 좋습니다.
1. 음주:
음주 후에는 절대로 침치료를 받으시면 안됩니다. 술먹고 운동하면 어떻습니까? 침치료도 음주를 한후 받으면 몸이 더 힘듭니다. 음주를 하셨다면 그냥 쉬시고 음주를 하지 않는 날에 진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2. 과식 또는 허기진 공복 상태:
과식과 허기진 상태에서 침치료를 받으면 바로 훈침(晕针)이 오는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방금 밥먹고 난후 혹은 배가 너무 고픈 상태에서는 운동하기가 어렵듯이 침치료 또한 이와 같습니다. 특히나 위가 안좋은신 분들은 30분이상 엎드려서 침치료 후 일어나면 머리가 어지러워 서있기도 힘든 상황도 발생합니다. 그러니 위염이 있는 분들은 의사에게 미리 고지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3. 최근 급격한 체력 저하:
운동도 체력이 있어야 할수 있는 것입니다. 너무나 저질 체력인 상태에서 침치료를 하려면 기력을 올리는 한약을 드셔야 부작용인 훈침(晕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혹은 한약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면 체력을 끌어 올린후에 침치료 받으시면 됩니다.
4. 땀을 많이 흘린 과도한 운동후:
운동후에 바로 침치료를 하는것은 운동에 운동을 더 한것입니다. 운동후에는 침치료를 하지 마시고 충분히 휴식을 취한후 운동하지 않는 날을 선택해서 침치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운동몸살과 침몸살이 같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5.심리적 불안:
폐쇄적인 공간에 대한 불안, 날카로운 자극에 대한 불안등 심리적인 불안이 있거나 공황장애등과 같은 심리 진단을 받으신 분들은 꼭 의사에게 알려 침치료시 발생할수 있는 불안감을 감소 시켜야 합니다.
![]() |
| 종아리 통증 침치료 |
침치료시 주의사항:
1.침맞을 편안한 자세 취하기:
침을 맞으면 보통은 20분에서 1시간 가량 유침(留针)을 합니다. 침을 빼기 전까지는 몸을 움직일수가 없으니 침 맞을때 제일 편안한 자세를 취하셔야 합니다. 이 시간에는 핸드폰 사용을 금하시는게 좋습니다.
2. 전신의 힘빼기:
침에 대한 공포 때문에 침맞을 부위에 자기도 모르게 힘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자침시 침이 안들어 가거나 혹은 자침후 유침(留针) 때 근육에 힘이 풀어지면 침이 기울어져 근육에 더 강한 자극이 되어 침치료후 오히려 불편함이 더 가중 됩니다. 운동을 과하게 하고 난후의 생기는 근육통과 비슷한 느낌이 들수 있습니다.
3. 유침중 통증이 있을시 바로 알리기:
침을 맞으면 보통은 득기(得气)라고해서 유침(留针)의 반응이 나옵니다. 묵직하고 뻐근하고 저리는 느낌이 대부분인데 이런 느낌은 정상적인 반응으로 시간이 지나면 편안한 느낌으로 돌아 섭니다. 그런데 신경이 자극되거나 호흡에 영향을 주는 경우에는 편안함 보다는 불편함이 점점 가중됩니다. 이럴때는 의료진에게 알려서 아픈 부위의 침을 조정 하셔야 합니다.
![]() |
| 요통 침치료 |
침치료 후 주의 사항:
1. 금주:
침치료는 정적인 피동 운동 요법(静态被动运动疗法)이기에 침치료 후에는 몸이 피곤함을 느낄수 있으며, 질환의 정도에 따라서 침몸살이 발생할수 있으니 최소한 침치료 당일날은 금주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2. 자침 부위의 감염 방지:
침의 굵기는 보통 0.18~0.4로 머리카락 두께 정도 됩니다. 철저한 소독과 일회용 침을 사용하는 현대에서는 감염이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래도 침맞은 부위에는 감염이 될만한 원인을 만들지 않는게 좋습니다.
샤워는 침치료 2시간 후에 하셔도 됩니다. 사우나나 온천을 할경우 침치료 다음날에 하시는것을 권유 드립니다. 환자 분중에는 침치료후 사우나를 바로 하신 분도 봤는데 개인차가 있으니 감염 방지를 위해서 24시간 이후에 하시기 바랍니다.
3. 운동 금지:
침치료가 운동 요법이기에 침치료 후에는 운동하지 말고 편안한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손상된 근육이 침치료를 통해서 운동을 했는데 다시 운동을 한다면 손상된 근육이 버티지를 못하고 더 큰 통증을 초래 합니다. 따라서 침치료 기간에는 빠른 회복을 위해서 운동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운동은 통증 치료가 다 끝나고 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4. 침몸살 반응 숙지:
침치료를 하면 침치료 당일날 2시간 이후 부터 감기몸살 걸린것처럼 치료 전보다 몸이 더 아픈 느낌이 들수도 있습니다. 이를 침몸살이라고 하는데 침치료의 부작용이 아닌 호전 반응으로 침몸살 반응이 사라지면 40~50% 이상의 회복이 되는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침몸살은 치료가 잘되고 있다는 지표 이기에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침몸살 제대로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