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몸살은 침치료의 부작용이 아닌 증상이 회복 되는 호전 반응 입니다.
근육통 침치료를 받았는데 침몸살이 나면 다시 침치료를 받는 것이 무서울수 있습니다. 의사에게 침치료후에 나타날수 있는 반응및 주의 사항을 듣지 못했다면 침몸살이 부작용인지 정상 반응인지 알수 없기 때문 입니다.
![]() |
경추 침치료 |
침몸살은?
침몸살은 근육통 침치료후 전신에 발생하는 감기 몸살과 비슷한 증상을 말합니다.
침몸살 증상:
1. 전신의 근육통:
국부를 치료를 했지만 치료부위의 통증이 아닌 전신의 근육통이 발생 합니다. 감기 몸살처럼 전신이 망치로 두들겨 맞은 듯한 통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근육통이 심할 경우 잠을 이루기도 힘듭니다.
2. 전신의 무력감:
감기 몸살 걸린 것처럼 전신의 몸이 축 늘어지고 힘이 빠지며 간혹 다한(多汗)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3. 극심한 피로:
감기 몸살처럼 극도의 피로가 몰려와서 경우에 따라서는 12시간 이상 긴 수면을 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침몸살이 발생하는 이유:
갑자기 안하던 운동을 하면 다음날 전신의 근육통이 발생 합니다. 침몸살도 이와 같은 원리 입니다. 침치료는 특히 손상된 근육통 치료에 있어서 운동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자침을 한후 몸은 움직이지 않는 정적인 상태이지만 운동하는 효과를 발생하기에 침치료는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하는 운동인 피동운동(被动运动) 혹은 수동운동(受动) 요법(疗法)으로 보시면 됩니다.
손상된 근육에 침치료를 하면 손상된 근육이 운동하는 것과 같고 손상된 근육이 회복하면서 발생하는 증상이 감기 몸살 걸린것과 비슷하여 침몸살이라 부르는 것입니다.
![]() |
요통 허리 자침 |
침몸살은 호전 반응:
침몸살이 나타나면 부작용인지 걱정을 많이 합니다. 그도 그럴것이 증상이 너무 세게 나오니 침몸살이 정상 반응 이라고 해도 걱정을 하게 됩니다. 손상된 근육은 침몸살후 굉장한 회복을 합니다. 명백한 호전 반응이니 침치료중 침몸살이 발생해도 치료를 중단하지 마시고 치료를 계속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몸살의 특징:
침몸살이 심하게 오지만 사라지는 것은 한순간 입니다. 운동을 하고 발생하는 근육통은 몇일에 걸려서 조금씩 조금씩 통증이 사라집니다. 그런데 침몸살 증상은 조금씩 조금씩 회복 되는것이 아니라 어느 한순간에 완전히 사라집니다. 침몸살이 사라지면 근육통은 40~50% 회복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침몸살이 발생하는 시점:
침몸살은 침치료후에 발생하기에 침치료 당일날이 아닌 다음날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첫번째 침치료후 빠르면 1시간 이후 혹은 3~5시간 경과후 저녁에 주로 발생 합니다. 만성 질환의 경우 첫번째 침치료에 발생하지 않고 2~3번 침치료 후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한 만성 질환 경우에는 침몸살이 증상이 개선 됨에 따라 여러번 발생 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근육이 겉층, 중간층 심층으로 구분 할수 있는데 겉층에서 한번, 중간층에서 한번, 심층에서 한번 이런식으로 침몸살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
경추 침치료 |
침몸살 발생시 대책:
침치료중 침몸살이 나타날수 있고 안생길수도 있습니다. 만일 침몸살이 발생하면 감기 걸린 것처럼 따뜻한 물을 마시면서 무조건 휴식을 취하는게 좋습니다. 추위를 느끼면 한 여름이라도 전기 장판을 깔아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몸살 증상을 감당하기 어려우면 진통 소염제를 복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런데 소염제를 복용할 경우 약효의 지속 시간에 따라 통증 반응이 무뎌져 다음번 침치료때 아픈 부위를 찾기가 어려울수 있으니 참을수 있으면 약을 드시지 않고 참는것이 좋습니다. 무조건 휴식을 취하는게 가장 좋습니다.